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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정보 모음

쿠카곰돌이 2020. 1. 13.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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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의 개요 
 가.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정의 
  1) 구매, 판매, 생산, 설비, 인사 등 기업의 각종 경영자원과 정보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과

     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시키는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2) 정보기술을 활용, 주문에서 제품출하까지의 일련의 공급사슬(Supply Chain)과 관리회계, 재무회계, 인사관리를 포함

     한 기업의 기본업무를 지원하는 통합정보시스템 (미국생산관리협회(APICS))

 

 나. ERP 특징 
  1) 공급자가 제공하는 패키지중 자신의 기업환경에 맞는 모듈(Module)들만 부분적으로 선택, 구축 가능     
  2) 통합 시스템 : 기업 활동 전부분에 걸쳐있는 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관리     
  3)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 Best Practice가 내장되어 있어 BPR 지원     
  4) 파라미터에 의한 개발 : 개발기간 단축 및 보수 공수 감축     
  5) 그룹웨어 연동 : 비정형 업무를 처리하는 그룹웨어와 연동하여 효과 배가     
  6) 오픈/글로벌 기능 : 표준채택(업계표준 및 국제표준), 국제환경 지원

 

구분 설명 Scope
영업관리 판매관리와 재고관리가 연계된 시스템으로 수주, 매출 에서 수금관리까지 연동되는 체제로 구축되며, 제품의 흐름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 으로 구축 -영업계획 
-해외영업 
-선적관리 
-국내영업 및 출하관리 
생산관리 생산계획, 작업계획, 원/부자재 수급계획 업무가 유기 적으로 연결된 형태 구축

-각 공정별 Real Time Tracking 에 의한 생산실적 수집 

-생산계획
-품목 및 생산공정, 실적관리

자재/구매관리 거래선 평가정보 및 자재단가 정보, 현 재고정보 및 적정 재고량을 참조하여 최적의 자재 구매계획 수립 

-제품별 재료비 증감 분석 및 예측 

-자재소요계획
-자재 구매, 입고/출고, 정산

무역관리 해외 수주로부터 Nego까지 수출 업무를 연계 관리하고 영업관리로 자동 반영되어 고객별 생산 진척 및 Documents 진행 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  -수입, 수출관리 
-LC개설, 선적 및 수입관리 
원가관리 개별원가와 종합원가를 다양하게 분석하여 의사결정 지표 제공  -재료비, 노무비, 경비 
-원가분석 현황관리, 결산 
회계관리 예산편성 및 집행실적이 관리되며, 회계관리와 연동 시킨 종합 회계시스템 구축  -예산관리 
-자금관리, 세무관리, 전표관리, 고정자산관리
인사/급여관리 근태관리, 급여, 연말정산관리, 복리후생관리를 통한 급여체제 제공  -인사정보, 근태정보, 급여/상여정보, 연말정산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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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이름

 

분류

프로젝트관리 > 범위관리 > WBS

키워드(암기)

 

암기법(해당경우)

 

 

기출문제

번호

문제

회차

1

전자장비를 취급하는 어떤 회사가 ERP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 회사의 본사에는 칼라 프린터 사업부, 측정장비 사업부, 그리고 비디오 사업부를 가지고 있으며, 각 사업부는 업무 특성이 다르다. 해외에 7개 지사가 있으며, 각 지사는 본사 3개 업무를 모두 취급하고 있다. 이 회사는 회계와 구매/매출채권 ERP 도입을 도입하려고 한다. 귀하가 ERP 도입 책임자라면 어떠한 도입계획을 제시하겠는가? 조직의 특성(본사/해외지사, 3개 사업부)과 도입 ERP 모듈 각각(회계, 구매/매출, 채권)의 특성을 고려하여 "위험 최소화 전략"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관리

63-3

2

ERP의 개념과 장점을 서술, 구축과정에서 기존 MIS시스템과 차이점을 설명

응용

57-2

3

어느 기업에서 ERP 시스템 구축 컨설팅을 받고자 한다. ERP 패키지가 표준적으로 갖고 있는 일반적인 업무 Application기능 모듈 및 주변시스템의 종류를 논술하고, 구축전략 및 구축방법론을 본인의 경험에 따라 사례를 들어 설명

관리

62-4

4

ERP 구축방법 3가지 설명

응용

62-4

5

ERP 도입 시 고려사항

응용

60-3

 

6

A전자는 세계 전역에 생산기지 및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글로벌 재정위기, 지구 환경 변화 등 세계의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민첩성을 향상하고 미래 지향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정보화 전략계획(ISP)을 수립하고자 한다.

A전자의 아래 현황에 따라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단, 구체적인 기업 환경 및 정보시스템의 현황은 가정하여 작성)

(1) ISP 수립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5-Force, 7S, SWOT 분석을 활용하여 환경분석

결과를 제시하시오.

(3) A전자의 정보화 비전에 따른 TO-BE 모델을 

도출하시오.

관리 95-3

7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동반한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도입프로젝트에서 최종사용자, 개발자, 운영자 측면에서의 고려사항을 기술하시오.

관리

75-4

8

SEM의 개념 및 효과에 대해 기술하시오. 그리고 ERP와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관리

71-3

9

ERP구축 시 여러 패키지에서 모듈별 가장 적합한 것만을 모아서 구축하는 Best of bread방법과 한 패키지로 다하고 필요하면 수정하는 All in one방법의 장단점

관리

68-3

 

I.   
전사적 자원 관리 및 업무 프로세스 혁신 지원 시스템, ERP의 개요

가.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정의

- 기업의 주요 업무인 생산, 제조, 구매, 유통, 회계에 걸쳐있는 경영지원 자원 및 정보자원을 하나의 통일 체계로 통합, 구축함으로써 생산성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정보 시스템

나.   ERP의 특징

특징

설명

통합 업무 시스템

- 영업,구매/자재,생산/원가,회계/인사 등 기업의 핵심 기간계 시스템을 통합 구축함.

글로벌 사업

확장 대응

- 기업의 글로벌 사업을 중앙집중식으로 관리,

- 다국적/다통화/다언어(Global 대응)

의사결정 지원

역량 강화

- 개별 업무 영역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통합을 통한 분석 정보의 Real-Time 제공.신뢰도,적시성 제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Best practice 기반으로 BPR 지원

다. ERP의 발전과정

단계

구분

특징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자재소요관리

자재수급관리+재고최소화+생산관리

MRP II

통합적 생산관리

MRP+재무/생산계획+원가관리

ERP

전사적 자원관리

MRP II+경영지원기능 

XRP

(eXtended ERP)

확장형ERP

ERP+CRM+SCM (대내외 통합)

II.   EPR의 개념도 및 구축영역

가.   ERP의 개념도

- 기업의 기간계 시스템을 연계하여 회계, 인사급여, 영업관리, 생산관리, 구매자재 등을 통합한 정보 시스템

 

나.   주요 구축 영역

구분

설명

Scope

영업관리

판매관리와 재고관리가 연계된 시스템으로 수주매출에서 수금관리까지 연동되는 체제로 구축되며제품의 흐름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 파악할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

-영업계획

-해외영업

-선적관리

-국내영업  출하관리

생산관리

생산계획작업계획/부자재 수급계획 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 구축

- 공정별 Real Time Tracking 의한 생산실적 수집

-생산계획

-품목  생산공정실적관리

자재/구매관리

거래선 평가정보  자재단가 정보 재고정보  적정 재고량을 참조하여 최적의 자재 구매계획 수립

-제품별 재료비 증감 분석  예측

-자재소요계획

-자재 구매입고/출고정산

무역관리

해외 수주로부터 Nego까지 수출 업무를 연계 관리하고 영업관리로 자동 반영되어 고객별 생산 진척  Documents 잰행 사항을 파악할  있도록 지원

-수입수출관리

-LC개설선적  수입관리

원가관리

개별원가와 종합원가를 다양하게 분석하여 의사결정 지표 제공

-재료비노무비경비

-원가분석 현황관리결산

회계관리

예산편성  집행실적이 관리되며회계관리와 연동시킨 종합 회계시스템 구축

-예산관리

-자금관리세무관리전표관리고정자산관리

인사/급여관리

근태관리급여연말정산관리복리후생관리를 통한 급여체제 제공

-인사정보근태정보급여/상여 정보연말정산 정보

 

III.   ERP 구축 방식에 따른 도식도 및 구축방법

가.  Big Bang 방식(일괄적용방식)

도식도

구분

설명

 

방법

 

장점

단점

모든 모듈/기능을 기업의 모든 사업장에 동시다발적으로 도입

패키지 자체 통합 구현 용이

프로젝트 범위가 커져 관리가 어려움, 신 시스템 장애 시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침

나. 기능별, 단계별 구축 방식

도식도

구분

설명

 

방법

장점

 

 

단점

기능별, 단계별 구축

적용 사업장 적응 저항감 적음, 

사업부별 업무 특성이 몰리는 경우 적용 적합

기존 시스템과 추가 Interface

 

 

다. 사업장별 단계별 구축 방식

도식도

구분

설명

 

방법

장점

 

 

단점

일부 사업장 선 도입 후 대상확대

1단계 투입 인력의 2단계 활용으로 인한 인력 활용도 제고

프로젝트 기간 증가, 최종 적용 단계까지 중복업무 발생가능

IV. ERP 도입 단계 및 구축 위험 최소화 전략

.  ERP 도입 단계

순서

단계

설명

1

전략 도출

-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비즈니스 

전략 도출

2

CSF 분석

- 비즈니스 전략 달성을 위한 CSF 도출

- ERP 도입 성공요소 도출

3

AS-IS 분석

- 현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보시스템 현황 분석

4

TO-BE 프로세스도출

- 중장기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프로세스 도출

5

ERP Mapping

- TO-BE 프로세스 수행을 위해 ERP 기능과 

Mapping

6

GAP 분석

- TO-BE 프로세스와 ERP 기능간 GAP 분석

- 커스터마이징 대상 식별

7

프로세스 변경 및 개발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경, 커스터마이징

8

운영 및 보완

교육 실시 및 Feedback 반영

나.  ERP 구축 위험 최소화 전략

전략

설명

Hybrid 방식 구축

- 사업장별, 단계별 Hybrid 방식으로 구축하여 

ERP 프로젝트 Risk 완화

ISP 수행

- 단계별 구축을 위한 ISP 작업을 통하여 프로젝트 요구사항, 

TO-BE 모델 제시, ISP 수행으로 Resource 역량 강화

BPR 선행 및 ERP 패키지 도입

- 기존 Legacy 시스템의 BPR을 통한 프로세스 혁신 수행

- 각 업무별 전문 ERP Package 공정입찰, Customizing 수행

Best Reference 및 ITIL 적용

- IT Outsourcing Process 적용, RFI/RFP 등을 통한 

최적 ERP Solution 도입

- Best ERP 사례를 참조하여 ITIL, SLM 적용을 통한 ITSM

 

V. ERP와 SEM 비교 및 도입 시 고려사항

가. ERP와 SEM 차이점 비교

구분

ERP

SEM

목적

기업 통합 정보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 프로세스 중심

전략적 기업 경영을 목적으로 하는 전략 계획수립 및 의사결정 제고

필요성

- 전사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 다양한 업무 시스템에 대한

 통합관리

- 가치중심의 경영 확산

- 전략계획을 운영업무와 연계

구성요소

기업경영자원과 정보자원통합

영업관리,생산관리,구매관리,무역관리

원가관리,회계관리,인사/급여

그룹웨어/조직도 연동

-VBM(Value Based Management)

가치중심경영.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활동중심 원가관리.

-BSC(Balance Score Card)

기업성과관리

도입효과

기업내 단위업무 통합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경영 및 관리체계의 글로벌 스탠다드화

가치중신경영 확산

전략계획과 운영업무와의 연계,정보시스템을 통합 의사결정,전략수립 신속화

 나. BPR을 동반한 ERP 도입 시 고려사항

구분

고려사항

최종사용자

- 환경 변화에 따른 시스템 적용

- 신규 업무 프로세스 이해(사용자 매뉴얼 배포)

- 도입 목적 이해와 업무 협조

개발자

- 현행 업무 분석 및 개발전략 수립

- 개발 업무 범위의 확정

-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

운영자

- 현업담당 협조 및 전사적 인식 변화

-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및 관리 방안 확립

 

문제) XRP(eXtended ERP)

 

답)

I.   ERP를 기업 외부로 확장한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XRP

가.    XRP(eXtended ERP)의 정의

-    회계, 생산 등 핵심 업무에 국한되었던 ERP 적용 범위를 영업과 마케팅, 협력사와 고객 관리 등 실질적인 업무 활동으로 확대한 전사적 관리시스템

-    기업의 회계인사물류생산설계업무 중심의 고유기능에 대한 기본시스템의 업무확장은 물론 ERP 4대 지원분야인 경영혁신분야정보화지원기술분야산업유형분야전문화분야로 ERP 기능이 확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나.    XRP 등장 배경

1)    ERP가 기업 내 단위업무의 통합에는 효과적이나, 기업 외부의 공급자 및 소비자와는 정보의 단절

2)    경영환경의 변화로 고객관리의 중요성 증대

3)    Supply Chain 전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내의 ERP 시스템의 최적화만으로 불가능함을 인식

II.   XRP의 개념도 및 ERP 비교

가.    XRP 개념도(기업 중심)

나.    XRP와 ERP의 비교(기업 내부/내외부 차이점)

구분

XRP

ERP

최적화 대상

공급망 내의 공급자, 소비자 연계한 전체 시스템

사내의 시스템

통합 범위

외부 네트워크상 거래 파트너간의 통합

내부 N/W 상의 기능간 통합

NW 기반

웹 기반의 인터넷

사내 기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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