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의 개요
가.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정의
1) 구매, 판매, 생산, 설비, 인사 등 기업의 각종 경영자원과 정보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과
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시키는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
2) 정보기술을 활용, 주문에서 제품출하까지의 일련의 공급사슬(Supply Chain)과 관리회계, 재무회계, 인사관리를 포함
한 기업의 기본업무를 지원하는 통합정보시스템 (미국생산관리협회(APICS))
나. ERP 특징
1) 공급자가 제공하는 패키지중 자신의 기업환경에 맞는 모듈(Module)들만 부분적으로 선택, 구축 가능
2) 통합 시스템 : 기업 활동 전부분에 걸쳐있는 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관리
3)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 Best Practice가 내장되어 있어 BPR 지원
4) 파라미터에 의한 개발 : 개발기간 단축 및 보수 공수 감축
5) 그룹웨어 연동 : 비정형 업무를 처리하는 그룹웨어와 연동하여 효과 배가
6) 오픈/글로벌 기능 : 표준채택(업계표준 및 국제표준), 국제환경 지원
구분 | 설명 | Scope |
영업관리 | 판매관리와 재고관리가 연계된 시스템으로 수주, 매출 에서 수금관리까지 연동되는 체제로 구축되며, 제품의 흐름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 으로 구축 | -영업계획 -해외영업 -선적관리 -국내영업 및 출하관리 |
생산관리 | 생산계획, 작업계획, 원/부자재 수급계획 업무가 유기 적으로 연결된 형태 구축 |
-각 공정별 Real Time Tracking 에 의한 생산실적 수집 -생산계획 |
자재/구매관리 | 거래선 평가정보 및 자재단가 정보, 현 재고정보 및 적정 재고량을 참조하여 최적의 자재 구매계획 수립 |
-제품별 재료비 증감 분석 및 예측 -자재소요계획 |
무역관리 | 해외 수주로부터 Nego까지 수출 업무를 연계 관리하고 영업관리로 자동 반영되어 고객별 생산 진척 및 Documents 진행 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 | -수입, 수출관리 -LC개설, 선적 및 수입관리 |
원가관리 | 개별원가와 종합원가를 다양하게 분석하여 의사결정 지표 제공 | -재료비, 노무비, 경비 -원가분석 현황관리, 결산 |
회계관리 | 예산편성 및 집행실적이 관리되며, 회계관리와 연동 시킨 종합 회계시스템 구축 | -예산관리 -자금관리, 세무관리, 전표관리, 고정자산관리 |
인사/급여관리 | 근태관리, 급여, 연말정산관리, 복리후생관리를 통한 급여체제 제공 | -인사정보, 근태정보, 급여/상여정보, 연말정산 정보 |
https://www.smplatform.go.kr/svp/common/index.do
토픽 이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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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프로젝트관리 > 범위관리 > WBS |
키워드(암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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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기법(해당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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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문제
번호 |
문제 |
회차 |
1 |
전자장비를 취급하는 어떤 회사가 ERP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 회사의 본사에는 칼라 프린터 사업부, 측정장비 사업부, 그리고 비디오 사업부를 가지고 있으며, 각 사업부는 업무 특성이 다르다. 해외에 7개 지사가 있으며, 각 지사는 본사 3개 업무를 모두 취급하고 있다. 이 회사는 회계와 구매/매출채권 ERP 도입을 도입하려고 한다. 귀하가 ERP 도입 책임자라면 어떠한 도입계획을 제시하겠는가? 조직의 특성(본사/해외지사, 3개 사업부)과 도입 ERP 모듈 각각(회계, 구매/매출, 채권)의 특성을 고려하여 "위험 최소화 전략"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관리 63-3 |
2 |
ERP의 개념과 장점을 서술, 구축과정에서 기존 MIS시스템과 차이점을 설명 |
응용 57-2 |
3 |
어느 기업에서 ERP 시스템 구축 컨설팅을 받고자 한다. ERP 패키지가 표준적으로 갖고 있는 일반적인 업무 Application기능 모듈 및 주변시스템의 종류를 논술하고, 구축전략 및 구축방법론을 본인의 경험에 따라 사례를 들어 설명 |
관리 62-4 |
4 |
ERP 구축방법 3가지 설명 |
응용 62-4 |
5 |
ERP 도입 시 고려사항 |
응용 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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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A전자는 세계 전역에 생산기지 및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글로벌 재정위기, 지구 환경 변화 등 세계의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민첩성을 향상하고 미래 지향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정보화 전략계획(ISP)을 수립하고자 한다. A전자의 아래 현황에 따라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단, 구체적인 기업 환경 및 정보시스템의 현황은 가정하여 작성) (1) ISP 수립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5-Force, 7S, SWOT 분석을 활용하여 환경분석 결과를 제시하시오. (3) A전자의 정보화 비전에 따른 TO-BE 모델을 도출하시오. |
관리 95-3 |
7 |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동반한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도입프로젝트에서 최종사용자, 개발자, 운영자 측면에서의 고려사항을 기술하시오. |
관리 75-4 |
8 |
SEM의 개념 및 효과에 대해 기술하시오. 그리고 ERP와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관리 71-3 |
9 |
ERP구축 시 여러 패키지에서 모듈별 가장 적합한 것만을 모아서 구축하는 Best of bread방법과 한 패키지로 다하고 필요하면 수정하는 All in one방법의 장단점 |
관리 68-3 |
I.
전사적 자원 관리 및 업무 프로세스 혁신 지원 시스템, ERP의 개요
가.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정의
- 기업의 주요 업무인 생산, 제조, 구매, 유통, 회계에 걸쳐있는 경영지원 자원 및 정보자원을 하나의 통일 체계로 통합, 구축함으로써 생산성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정보 시스템
나. ERP의 특징
특징 |
설명 |
통합 업무 시스템 |
- 영업,구매/자재,생산/원가,회계/인사 등 기업의 핵심 기간계 시스템을 통합 구축함. |
글로벌 사업 확장 대응 |
- 기업의 글로벌 사업을 중앙집중식으로 관리, - 다국적/다통화/다언어(Global 대응) |
의사결정 지원 역량 강화 |
- 개별 업무 영역에서 발생하는 정보의 통합을 통한 분석 정보의 Real-Time 제공.신뢰도,적시성 제고 |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
Best practice 기반으로 BPR 지원 |
다. ERP의 발전과정
단계 |
구분 |
특징 |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자재소요관리 |
자재수급관리+재고최소화+생산관리 |
MRP II |
통합적 생산관리 |
MRP+재무/생산계획+원가관리 |
ERP |
전사적 자원관리 |
MRP II+경영지원기능 |
XRP (eXtended ERP) |
확장형ERP |
ERP+CRM+SCM (대내외 통합) |
II. EPR의 개념도 및 구축영역
가. ERP의 개념도
- 기업의 기간계 시스템을 연계하여 회계, 인사급여, 영업관리, 생산관리, 구매자재 등을 통합한 정보 시스템
나. 주요 구축 영역
구분 |
설명 |
Scope |
영업관리 |
판매관리와 재고관리가 연계된 시스템으로 수주, 매출에서 수금관리까지 연동되는 체제로 구축되며, 제품의 흐름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 |
-영업계획 -해외영업 -선적관리 -국내영업 및 출하관리 |
생산관리 |
생산계획, 작업계획, 원/부자재 수급계획 업무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 구축 |
-각 공정별 Real Time Tracking에 의한 생산실적 수집 -생산계획 -품목 및 생산공정, 실적관리 |
자재/구매관리 |
거래선 평가정보 및 자재단가 정보, 현 재고정보 및 적정 재고량을 참조하여 최적의 자재 구매계획 수립 |
-제품별 재료비 증감 분석 및 예측 -자재소요계획 -자재 구매, 입고/출고, 정산 |
무역관리 |
해외 수주로부터 Nego까지 수출 업무를 연계 관리하고 영업관리로 자동 반영되어 고객별 생산 진척 및 Documents 잰행 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 |
-수입, 수출관리 -LC개설, 선적 및 수입관리 |
원가관리 |
개별원가와 종합원가를 다양하게 분석하여 의사결정 지표 제공 |
-재료비, 노무비, 경비 -원가분석 현황관리, 결산 |
회계관리 |
예산편성 및 집행실적이 관리되며, 회계관리와 연동시킨 종합 회계시스템 구축 |
-예산관리 -자금관리, 세무관리, 전표관리, 고정자산관리 |
인사/급여관리 |
근태관리, 급여, 연말정산관리, 복리후생관리를 통한 급여체제 제공 |
-인사정보, 근태정보, 급여/상여 정보, 연말정산 정보 |
III. ERP 구축 방식에 따른 도식도 및 구축방법
가. Big Bang 방식(일괄적용방식)
도식도 |
구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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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장점 단점 |
모든 모듈/기능을 기업의 모든 사업장에 동시다발적으로 도입 패키지 자체 통합 구현 용이 프로젝트 범위가 커져 관리가 어려움, 신 시스템 장애 시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침 |
나. 기능별, 단계별 구축 방식
도식도 |
구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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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장점
단점 |
기능별, 단계별 구축 적용 사업장 적응 저항감 적음, 사업부별 업무 특성이 몰리는 경우 적용 적합 기존 시스템과 추가 Interface |
다. 사업장별 단계별 구축 방식
도식도 |
구분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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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 장점
단점 |
일부 사업장 선 도입 후 대상확대 1단계 투입 인력의 2단계 활용으로 인한 인력 활용도 제고 프로젝트 기간 증가, 최종 적용 단계까지 중복업무 발생가능 |
IV. ERP 도입 단계 및 구축 위험 최소화 전략
가. ERP 도입 단계
순서 |
단계 |
설명 |
1 |
전략 도출 |
-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비즈니스 전략 도출 |
2 |
CSF 분석 |
- 비즈니스 전략 달성을 위한 CSF 도출 - ERP 도입 성공요소 도출 |
3 |
AS-IS 분석 |
- 현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보시스템 현황 분석 |
4 |
TO-BE 프로세스도출 |
- 중장기 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프로세스 도출 |
5 |
ERP Mapping |
- TO-BE 프로세스 수행을 위해 ERP 기능과 Mapping |
6 |
GAP 분석 |
- TO-BE 프로세스와 ERP 기능간 GAP 분석 - 커스터마이징 대상 식별 |
7 |
프로세스 변경 및 개발 |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경, 커스터마이징 |
8 |
운영 및 보완 |
교육 실시 및 Feedback 반영 |
나. ERP 구축 위험 최소화 전략
전략 |
설명 |
Hybrid 방식 구축 |
- 사업장별, 단계별 Hybrid 방식으로 구축하여 ERP 프로젝트 Risk 완화 |
ISP 수행 |
- 단계별 구축을 위한 ISP 작업을 통하여 프로젝트 요구사항, TO-BE 모델 제시, ISP 수행으로 Resource 역량 강화 |
BPR 선행 및 ERP 패키지 도입 |
- 기존 Legacy 시스템의 BPR을 통한 프로세스 혁신 수행 - 각 업무별 전문 ERP Package 공정입찰, Customizing 수행 |
Best Reference 및 ITIL 적용 |
- IT Outsourcing Process 적용, RFI/RFP 등을 통한 최적 ERP Solution 도입 - Best ERP 사례를 참조하여 ITIL, SLM 적용을 통한 ITSM |
V. ERP와 SEM 비교 및 도입 시 고려사항
가. ERP와 SEM 차이점 비교
구분 |
ERP |
SEM |
목적 |
기업 통합 정보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업무 프로세스 중심 |
전략적 기업 경영을 목적으로 하는 전략 계획수립 및 의사결정 제고 |
필요성 |
- 전사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 다양한 업무 시스템에 대한 통합관리 |
- 가치중심의 경영 확산 - 전략계획을 운영업무와 연계 |
구성요소 |
기업경영자원과 정보자원통합 영업관리,생산관리,구매관리,무역관리 원가관리,회계관리,인사/급여 그룹웨어/조직도 연동 |
-VBM(Value Based Management) 가치중심경영.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활동중심 원가관리. -BSC(Balance Score Card) 기업성과관리 |
도입효과 |
기업내 단위업무 통합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경영 및 관리체계의 글로벌 스탠다드화 |
가치중신경영 확산 전략계획과 운영업무와의 연계,정보시스템을 통합 의사결정,전략수립 신속화 |
나. BPR을 동반한 ERP 도입 시 고려사항
구분 |
고려사항 |
최종사용자 |
- 환경 변화에 따른 시스템 적용 - 신규 업무 프로세스 이해(사용자 매뉴얼 배포) - 도입 목적 이해와 업무 협조 |
개발자 |
- 현행 업무 분석 및 개발전략 수립 - 개발 업무 범위의 확정 -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 |
운영자 |
- 현업담당 협조 및 전사적 인식 변화 -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및 관리 방안 확립 |
문제) XRP(eXtended ERP)
답)
I. ERP를 기업 외부로 확장한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XRP
가. XRP(eXtended ERP)의 정의
- 회계, 생산 등 핵심 업무에 국한되었던 ERP 적용 범위를 영업과 마케팅, 협력사와 고객 관리 등 실질적인 업무 활동으로 확대한 전사적 관리시스템
- 기업의 회계, 인사, 물류, 생산, 설계업무 중심의 고유기능에 대한 기본시스템의 업무확장은 물론 ERP의 4대 지원분야인 경영혁신분야, 정보화지원기술분야, 산업유형분야, 전문화분야로 ERP 기능이 확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나. XRP 등장 배경
1) ERP가 기업 내 단위업무의 통합에는 효과적이나, 기업 외부의 공급자 및 소비자와는 정보의 단절
2) 경영환경의 변화로 고객관리의 중요성 증대
3) Supply Chain 전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내의 ERP 시스템의 최적화만으로 불가능함을 인식
II. XRP의 개념도 및 ERP 비교
가. XRP 개념도(기업 중심)
나. XRP와 ERP의 비교(기업 내부/내외부 차이점)
구분 |
XRP |
ERP |
최적화 대상 |
공급망 내의 공급자, 소비자 연계한 전체 시스템 |
사내의 시스템 |
통합 범위 |
외부 네트워크상 거래 파트너간의 통합 |
내부 N/W 상의 기능간 통합 |
NW 기반 |
웹 기반의 인터넷 |
사내 기간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