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정보

이누가미 ( 犬神 , Inugami ) 정보

쿠카곰돌이 2020. 3. 17. 20:26
반응형

사람을 홀리는 개의 영(靈). 기쓰네즈키(狐憑き)의 일종으로 시코쿠와 규슈의 일부에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쥐나 족제비 같은 작은 동물의 모습을 하고 있으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이누가미는 인간에 의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사악한 영으로, 자기를 모시는 인간의 뜻대로 움직이고 명령에 의해 사람들을 홀린다. 홀린 인간은 의미 없는 말들을 지껄이며 엎드려서 기거나 한다. 

집안이 이누가미에 홀린 경우 그 집안은 이누가미스지(犬神筋)라고 불린다. 그 집안 사람이 이누가미의 제사를 지내기만 하면 그 집은 번창한다고 전해진다.

사람에 붙어 여러가지 해코지를 한다고 믿어졌던 개 요괴.[1] 주로 서일본 등지에서 전승된다. 

굶주린 개(특히 사랑 받으면서 자란 개가 효과가 좋다고 한다)를 죽인 뒤 사람이 많이 다니는 갈림길에 묻어 만든다고도 하고 개를 머리만 내놓고 땅에 묻은 뒤 눈에 보이는 곳에 음식을 놓고 괴로워하던 개가 숨이 끊어지기 직전 목을 베어 만든다고도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누가미는 누군가를 저주하기 위해 쓰인다. 이누가미는 계승도 가능한데 모계 혈통으로 계승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서브컬쳐에선 보통 개 형상을 하거나 인간 옷을 입은 개 수인의 모습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누야샤 투아왕, 셋쇼마루, 이누야샤 또한 개 요괴이긴 하나 작중 이누가미라고 언급되지는 않는다. 애초에 이들의 특성이나 생김새는 '개' 라는 공통점을 제외하면 이누가미와 너무 다르므로 다른 종류의 요괴라 봐야할듯. 

누라리횬의 손자에서 시고쿠의 대표요괴로서 활약한다. 만화를 보면 그 무서움을 정말 잘 표현했다.

 

이누가미 - 나무위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namu.wiki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