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블로그

유연석 柳演錫 | Yoo Yeon-Seok 인물백과사전

쿠카곰돌이 2020. 5. 15. 13:28
반응형

본명 안연석(安演錫)
출생 1984년 4월 11일 서울특별시
가족 부모님, 형
신체 183cm, 73kg, A형
학력
평거초등학교 (졸업 / 67회)
대아중학교 (졸업 / 43회)
대아고등학교 → 경기고등학교 (졸업 / 99회)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 / 학사)
세종대학교 (연기예술학 / 석사 재학)
종교 천주교 (세례명: 안셀모)
데뷔 2003년 영화 '올드보이'
소속사 스타쉽엔터테인먼트

대한민국의 배우.

2003년,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에서 유지태가 맡은 이우진의 아역으로 출연하며 영화계에 데뷔했다. 군 제대 후 연극, 영화, 드라마 등에 출연했다. 특히 독립영화 "혜화,동"과 "열여덟, 열아홉", 그리고 "무서운 이야기"에서의 호연으로 주목받는 신인 배우가 되었다. 이후 "전국 노래자랑"의 주연을 맡았으며, 그가 조연을 맡은 "건축학개론"과 "늑대소년"이 흥행하여 어느정도 인지도를 쌓게 된다.

건축학개론에선 국민 첫사랑 수지의 동경을 받는 일명 강남선배로 출연하였는데, 사족으로 유연석은 이후 예능프로 힐링캠프에 나와 술에 취한 수지를 데려다주는 문제의 씬(?)에 대해 자신은 문 앞까지 데려다 주는 장면까지만 찍고 그냥 왔을 뿐이라고 오해하지 말라고 억울하다는 듯 농반진반으로 말하기도 했다. 영화 늑대소년에서는 또 다른 국민 여동생 박보영을 괴롭히는 지태 역으로 출연하여 또 한 번 악역미를 보여줬다. 관객들은 실제 지태를 보고 화가 많이 나기도 했다. 연기를 잘했다고 볼 수 있다

사실 "심야병원", "런닝,구", "엄마가 뭐길래", "맛있는 인생", "열여덟, 열아홉" 등의 작품에서 착하고 순수한 역할을 맡았음에도 불구하고, 영화에서 흥행한 작품들이 주로 악역이었던 탓에 2010년대 초반엔 악역 전문 배우라는 인식을 얻기도 했었다. 물론 연기력 자첸 호평받았다.

그러다 그의 연기 인생에 터닝포인트가 되는 작품이 나오는데, 바로 2013년 크게 흥행한 드라마 응답하라 1994. 극중 훈남 야구 선수 칠봉이 역을 맡으면서 기존의 차가운 악역 이미지와 상반되는 풋풋하고 다정한 모습을 선보여 많은 팬들을 얻게 된다. 이후 손호준, 바로와 함께 출연한 꽃보다 청춘 라오스편까지 흥행하며 주연급 배우로 입지를 굳힌다.

이후 홍자매의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맨도롱 또똣"과 강은경 작가의 의학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에서 주연을 맡았으며, 뮤지컬 "벽을 뚫는 남자", "헤드윅", 영화 "제보자", "상의원", "은밀한 유혹", "그날의 분위기", "뷰티인사이드", "해어화" 등 다양한 작품, 다양한 배역에 도전하면서 꾸준한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18년 7월 tvN 미스터 션샤인에서 백정의 아들로 태어난 구동매 역을 맡았다. 소나 돼지만도 못한 치욕적인 존재였던 그를 경멸과 멸시, 두려움조차 없이 유일하게 바라보아 주었던 여인 고애신을 연모하는 인물로 열연했다. 애신을 연모하는 또 다른 남자 둘과 티격태격하는 케미도 보여주었다.  미스터션샤인 우울할 때 보는 바등쪼 케미 조선인으로서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모습도 보였다.

2020년 3월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에 출연한다. 인생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병원에서 평범한 듯 특별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눈빛만 봐도 알 수 있는 20년지기 친구들의 케미스토리를 담은 드라마다. 천사 같은 성품의 소유자 소아외과 조교수 안정원 역으로 출연했다.

출연계기는 "미국에 있을 때 감독님이 전화를 해서 같이 하겠냐고 물어보며 몇 가지 힌트를 주셨다. 10년 무명기를 벗게 해준 응답하라 1994를 함께 했기 때문에 당연히 한다고 했고, 어떤 캐릭터인지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만났다. 너무 재미있을 거란 기대감을 안고 기다리며 출연을 결심했다”며 대본이 없는 상태에서 출연을 결심한 이유를 밝히며 신원호PD에 대한 무한 신뢰를 보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