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박소현
출생 1971년 2월 11일, 전라남도 광주시
신체 163cm, 44kg, O형
학력
서울도곡초등학교 (졸업)
선화예술중학교 (졸업)
선화예술고등학교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무용학 / 학사)
성균관대학교 (언론학 / 석사)
데뷔 1993년 SBS '출발 서울의 아침'
가족 1남 1녀 중 첫째
소속 싸이더스HQ
종교 개신교(순복음교회)
대한민국의 배우.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무용(발레)을 전공했다.
1987년 동아 무용 콩쿠르 은상, 1987년 스위스 로잔 국제 콩쿠르 진출, 1991년 동아 무용 콩쿠르 은상, 심지어 유니버셜발레단 입단까지 했으나 1992년 부상을 당해 무용을 포기했다. 본인 이야기에 따르면 공연 중 넘어지면서 무릎부상으로 인대가 파열되었다고 한다. 본인도 너무 충격을 받아 어떻게든 다시 발레를 하고 싶어서 1년 반 동안 이곳저곳 병원을 다니며 어떻게든 고치려고 애썼으나, 답이 없자 결국엔 그걸 받아들였다고 한다. 그러고 나서도 발레를 못한 아쉬움을 마음에 상처를 받지 않고 꺼내기까지 추가로 10년 정도가 더 걸렸다고. 한국의 예능인 중 동안을 꼽으라면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들어갔다.
부상에서 회복하면 발레단으로 돌아갈 생각만 했고, 병원 다니던 와중 잠깐 알바로 생각한 방송일이 부상 치료가 불가능해지면서 본업이 되어버렸다.
이후 각종 방송 프로그램에서 리포터 활동을 하던 중 관계자의 눈에 띄어 1993년 이병헌 주연의 KBS 2TV 청춘 드라마 '내일은 사랑'에서 이병헌의 여자친구 역할로 전격 투입, 배우로서의 데뷔에 성공하게 된다. 원래 이병헌의 여자친구 배역은 고소영이었지만 13회까지만 촬영한 뒤 중도 하차하자 새로운 히로인으로 등장한 것인데, 그야말로 대박이 터졌다.
이병헌이 일약 청춘스타로 부상한 것도 이 드라마부터다.
1997년 8월 15일, 박소현이 MC로 등장한 SBS 충전 100% 쇼에서 당시 인기 아이돌 H.O.T.가 출연한 모습이다. 18년 전 SBS 충전 100% 쇼에서 메인 MC를 맡으며 이후 SBS 프로그램 호기심 천국, 세상에 이런일이 프로그램에 메인 MC로 출연하여 전성기 인기를 누렸다.
여리고 부드러운 이미지가 강해 연기 폭이 제한되어 있어 2000년대 이후 연기자로서의 활동은 그리 많지 않았다. 하지만 2007년 KBS 2TV 아침드라마 '착한 여자, 백일홍'에서 싱글맘 역할을 맡아 무난하게 연기를 해 내며 나름대로 연기 스펙트럼은 넓혔다.
그 대신 라디오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보이는 발랄한 성격과 무난한 진행능력으로 인해 MC와 DJ로는 꽤 성공한 편이다. SBS TV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에서 꽤 오랫동안 MC로 활약하고 있다. 과거 호기심 천국에서도 첫 방송에서 마지막 방송까지 MC로 활동하기도 했었고. 특히 SBS 파워FM 간판 프로그램인 박소현의 러브게임을 10년 넘게 진행하고 있다.
과거 1990년대 중반 MBC FM에서도 꽤 안정감 있게 프로그램을 진행했었다. 이때 진행한 박소현의 FM데이트도 고소영의 뒤를 이어 진행했다는 것이 나름대로 재미있는 일치. FM데이트는 고소영 때에도 인기있는 프로였지만 박소현이 들어오면서 그야말로 대박을 친다.
참고로 박소현 이후에는 이의정이 진행했다.
CD 한 장으로 가릴 수 있을 정도의 조그마한 얼굴과 긴 목을 갖고 있고, 건망증이 심한 편이라 백치 속성도 갖고 있으며 전직 발레리나 출신답게 유연한 관절의 소유자다. 어떤 사람은 목이 드러나면 목의 주름이 신경쓰이는 사람이 있는데, 박소현은 게다가 목이 길다 보니 목에 주름이 생길까봐 베개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 중 건망증에 관한 에피소드들이 특히 유명한데, 예를 들자면 본인이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함께 신나게 수다 떨던 사람을 1주일 후 다른 곳에서 만나면 "처음 뵙겠습니다~"라고 한다는 카더라 통신을 본인이 방송에서 사실이라고 인증했다. 결정타로는 호기심 천국을 6년이나 함께 진행한 류시원을 호기심 천국이 끝나고 몇 개월 뒤 다시 마주치고는 매니저에게 "어? 저 사람 어디서 봤는데 어디였지?"라고 했다고. 실로 무시무시한 수준으로 건망증이 아니라 안면인식장애가 있는 걸 건망증으로 위장시키는 듯한 느낌마저 들 정도. 그런데 시아준수 사건이나 이승철 사건을 보면 진짜 심각한 건망증인 건 맞는 것 같다.
1990년대 중반에는 예쁜 여자 연예인 순위권에 들었던 그녀지만 그 흔한 스캔들이 별로 없었고 아직도 미혼이다. 사실 야구선수 임선동과 사귄 적이 있지만 크게 알려지지 않았었고 의외로 아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1990년대 중반 MBC FM 라디오를 진행할 때 고정 게스트로 나오던 김원준과 커플설이 있긴 했다. 그런 인연인지 MBC의 우리 결혼했어요에 가수 김원준과 커플로 출연한 바 있다. 둘의 나이도 엇비슷하고 한때 스캔들 비슷한 설도 있던지라 올드팬들은 박소현과 김원준이 연인으로 이어지기를 바랐지만, 결국은 그냥 좋은 누나 동생으로 남은 듯 하고 김원준은 이후에 14세 연하의 검사와 결혼했다.
DSP미디어의 이호연 사장이 발굴했다고 한다. ## 첫 매니저가 DSP의 길종화 이사였다. 2016년 젝키가 재결합하며 강성훈이 박소현의 러브게임에 출연했는데, 연습생 시절 강성훈과 은지원이 원래 듀엣으로 데뷔하려던 것도 다 알고 있었다. 이미 데뷔 때부터 아이돌 세계와 관계가 깊었군!
2015년 1월 8일 박소현의 러브게임에 젝스키스의 장수원이 게스트로 출연했을 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했다. 영상. 당시 젝스키스 데뷔 전부터 이호연 사장님한테서 젝스키스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나오자마자 잘 될걸 알았다고 한다. 장수원의 경우 친구 따라 오디션을 왔다고 하는데, 사장님한테 듣기로 그때도 별 의지가 없었다고 한다. 근데 사장님이 무조건 잘된다고 하길래 저 친구의 어떤 모습을 보고 캐스팅 했을까 의아했었다고 밝혔다. 근데 정말 오랜 시간 지나도록 롱런하는거 보니, "사장님이 괜히 사장님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발언했다. 박소현 본인도 연예계 생활에 큰 의지가 없었는데, 사장님이 "너 5년 정도 일 해서 시집갈 밑천 벌어 결혼하면 되지 않겠냐."고 설득해서 이 일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내일은 사랑'에서 중도 하차했는데, 이 과정에서 작가 손영목 씨가 '박소현이 자기 인기를 위해 무작정 하차했다'는 글을 PC통신에 올려 한 동안 논란이 일었다. 결국 손영목 작가의 오해로 막을 내렸다.
'인물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지영(金智映) 인물백과사전 (0) | 2020.03.14 |
---|---|
이채영(李採英) 인물백과사전 (0) | 2020.03.14 |
김혜윤 金惠奫|Kim Hye-yoon 인물백과사전 (0) | 2020.03.14 |
박준형,Joon Park,朴俊炯 인물백과사전 (0) | 2020.03.14 |
이미숙(李美淑) 인물백과사전 (0) | 2020.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