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두나 裵斗娜|Bae Doo-na
이름 배두나 (裵斗娜)
출생 1979년 10월 11일 서울특별시 종로구
신체 170.5cm, 49kg, O형
학력
서울재동초등학교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여자중학교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여자고등학교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중퇴)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예술학부 영화전공
종교 무종교
데뷔 1998년 '쿨독' 카탈로그 모델
가족
아버지 배종덕, 어머니 김화영
오빠 배두한, 남동생 배태한
소속 샛별당엔터테인먼트
대한민국의 배우. 20살(만 18살)이던 1998년 3월, 서울 강남구 압구정 거리에서 패션모델로 길거리 캐스팅되었다.
그러다 1999년 KBS 드라마 《학교》에서 반항적인 아웃사이더 캐릭터인 배두나로 출연하여 인기를 얻게 된다. 등장 당시부터 기존의 여배우들에게 볼 수 없는 신비스럽고 독특한 분위기의 배역으로 크게 주목을 받았다. # 하지만 이 때만 해도 잡지모델로서의 인기였고 본격적인 배우로서의 위상은 영화계로 진출했을때 부터였다.
영화는 데뷔 때부터 쉬지 않고 주연, 조연까지 넘나들며 다작을 해왔다. 일본의 유명한 공포 영화 《링 시리즈》의 한국판 리메이크 작품에서 초능력자 귀신 사다코에 해당하는 배역을 맡아 영화계에 진출했고, 지금은 거장이 된 봉준호 감독의 첫 상업영화 《플란다스의 개》에 주연으로 발탁되어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줌으로써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을 수상하는 등, 일찌감치 한국 영화계에서 인정받는 배우로 자리잡는다.
김래원과 함께 주연을 맡은 《청춘》에서는 과감한 노출로 화제가 되었다. 어쨌든 그 노출연기가 아니라도 작품의 스토리가 상당히 파격적이라, 여러모로 많이 회자되었던 작품이다. 방황하는 청춘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다루며 국제 영화제를 포함한 각종 영화제에서 호평받은 《고양이를 부탁해》(2001)에서는, 또래의 배우들인 이요원, 옥지영과 쓰리탑으로 열연하며 한국영화평론가협회 여우주연상을 시작으로 많은 수상 기록을 남겼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 《복수는 나의 것》의 주인공인 무정부주의자 '영미' 역을 맡아 송강호, 신하균에 밀리지 않는 강력한 존재감을 보여준다. 이 작품을 찍을때 박찬욱 감독은 "카메라를 들이댈수록 배두나의 얼굴이 흥미로워서 계속 분량을 늘리고 싶었다"고 이야기해, 그녀의 개성 있는 마스크가 유명감독들에게 사랑받는 큰 이유임을 짐작할 수 있다.
봉준호 감독의 《괴물》에서 괴물과 사투를 벌이는 양궁 국가대표 '남주' 역할을 맡아 열연했고, 이 영화는 천만 관객을 동원해 흥행에도 성공한다. 용이 감독의 《봄날의 곰을 좋아하세요》에도 출연해, 당시 인기스타였던 김남진과 함께 로맨틱한 사랑의 감정을 연기하는데 이 영화는 윤종신이 OST를 맡아 뮤직비디오로도 화제가 되었다.
다작을 하는 만큼 실패작들도 많아 흥행력에는 의문이 있으나, 대중적인 감성보다도 비주류적인 감성의 작품성이 있는 영화 위주의 필모를 보이며 업계에서 인정받는 배우다.
국내뿐 아니라 일본 영화와 할리우드까지 진출해 활발히 활동하며 인정 받고 있다. 영화 데뷔작 《링》이 일본 영화의 리메이크였던 것을 비롯해서, 일본 영화 《린다린다린다》에서는 한국인 유학생으로 출연하기도 했고, 드라마 《썸데이》에서는 재일교포 야마구치 하나 역을 맡았으며, 밴드 Every Little Thing의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했다. 사실 데뷔 전부터 하이텔의 일본 대중문화 동호회 등에서 활동했던 전력이 있는 등(엑스재팬과 아무로나미에의 팬이었다고 한다), 일본에 관해서는 친근한 태도를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한동안 인터넷에서는 일빠로 몰리기도 했었다.
특히 2009년 일본의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공기인형》에서 사람이 된 더치 와이프 노조미 역을 맡았는데, 이 작품이 칸 영화제에 초청받으면서 화제가 되어 일본 아카데미상 우수 여우주연상을 수상하였으며 같은 작품으로 동경스포츠영화대상과 타카사키영화제에서도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연기력으로 인정받는 전환점이 되었다. 본인 인터뷰로는 인형을 의도적으로 연기한 건 아니라는데, 눈동자 움직임까지도 통제하는 휠체어 외출씬(이미 인형이 아니지만 주인에게는 들키지 않아야 하는 상황) 에서는 감탄이 절로 나온다. 본 영화 외 그녀의 자세한 수상 목록은 위키 영문판에 가장 정확하게 실려있으니 참고하자.#
2011년 9월 워쇼스키 자매가 연출을 맡은 《클라우드 아틀라스》에 복제인간에서 혁명군의 정신적 지주로 성장하는 '손미(Sonmi)-451' 역으로 캐스팅되었다. 워쇼스키 자매가 공기인형에 출연한 배두나의 모습을 보고 관심을 갖게 되어《클라우드 아틀라스》의 대본을 보내 준 뒤 짧은 연기 동영상을 찍어 보내달라고 요청했고, 그 동영상으로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미국에서 2012년 11월 26일에 개봉했으며, 한국에서는 2013년 1월 10일에 개봉했다(다만 흥행은 실패. 망작이라는 평과 명작이라는 평이 격하게 갈리는 영화다). 중간에 백인 및 멕시코인으로 나온 모습이 눈길을 끄는데, 이 영화는 환생이 테마라서 모든 배우들이 챕터별로 다른 인종 심지어 다른 성별로 변신하는 영화다.IMDb 이 작품 이후에도 워쇼스키 자매와의 인연은 계속되어,대차게 말아먹은《주피터 어센딩》에 이어 워쇼스키 아직 살아있다는 평가를 받은 넷플릭스 드라마 Sense8에서도 협업하였고, 클라우드 아틀라스 이후에는 오디션 없이 미리 낙점되어 있었다고. 이쯤되면 워쇼스키즈의 뮤즈
한동안 해외 위주의 활동을 하다 오랜만에 국내로 복귀해 찍은 영화 《도희야》에서는, 학대받는 어린 소녀 도희(김새론 분)를 구해주면서 교감하게 된 정의롭지만 어딘가 위태로워 보이는 경찰 영남을 연기해 아시안필름어워드 여우주연상(2015), 춘사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고, 김새론과 배두나가 나란히 백상예술대상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다. 그리고 상은 감독이 타갔다(신인감독상) 시나리오를 읽은 지 5분만에 이건 영화관에서 봐야된다고 결심하여, 노개런티로 출연.이후 이 영화가 칸 영화제에 초청받게 되자 뛸 듯이 기뻤다고. 똑같은 엘리트 경찰이지만 한여진과는 거의 정반대의 캐릭터로서, 배우 특유의 참고 참고 또 참는데 관객에게는 내적빅뱅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절제된 연기의 진수를 보여주므로 팬이라면 필견.
2016년에는 김성훈 감독의 신작 《터널》에서 하정우, 오달수와 함께 호흡을 맞췄으며, 하정우의 원탑작품임에도 그녀의 사실적인 연기는 호평을 받았다.
하정우와 서로 전화하는 씬은 서로 떨어진 장소라서 보통은 꼭 본인이 하지 않아도 되지만 몰입을 위해서 항상 배우 본인들이 서로 상대했는데, 배두나는 그 당시 센스8도 찍고 있어서 베를린에서 이동중에 상대방 전화를 받고 연기해주기도 했다고. 이 작품으로 김성훈 감독과는 인연이 되어 넷플릭스 킹덤에서 다시 만나게 되었다.
해외 진출을 영화로 했으며 필모도 영화가 많아 영화배우로서의 이미지가 강하지만, 드라마에서도 꾸준히 얼굴을 비췄다. 드라마도 다작인 편인데, 데뷔작 《학교》 이후에는 공포스릴러 《RNA》에서 머리카락이 위로 치솟는 기괴한 비주얼로 공포를 자극하며 화제를 모았고, 이후 신성우, 강동원의 사랑을 받는 귀엽고 명랑한 캐릭터를 연기한 로맨틱 코미디 《위풍당당 그녀》로 흥행하였다. 송지나 작가가 극본을 맡은 《로즈마리》에서는 시한부 아내를 둔 남자를 사랑하는 역할을 연기했으며 《완벽한 이웃을 만나는 법》에서는 덜렁이 재벌가 비서로 등장했는데 메인(김승우 분)이 아닌 서브남주(박시후 분)당연히 재벌2세랑 맺어져버려 화제가 됐다.《공부의 신》에서는 문제아 학생들의 선생님 역할을 맡아 유승호, 고아성 등 당시의 아역배우들과 조화를 이루며 노련한 연기를 보여주었다.
2013년 해외진출 이후 2015년~2018년 동안에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워쇼스키 자매가 연출을 맡은 드라마 Sense8에서 8명의 센세이트 중 하나인 박선 역할로 팬들과 라나 워쇼스키의 큰 사랑을 받았다. 낮에는 투자회사 CFO, 밤에는 격투기 파이터로 드라마 내에서도 버프를 많이 받은 캐릭터라(시즌 2 최후반이 선의 복수극이며, 피날레 포스터에서는 아예 8명중 한가운데 넣어놨다포스터) 드라마 자체의 진입장벽이 높음에도 불구하고반짝이는 레인보우 딜도로 한줄요약 해외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얻게 되었다.
2017년에는 웰메이드 장르물로 호평받은 tvN 드라마 《비밀의 숲》에 출연해 정의롭고 인간미 넘치는 경찰 한여진을 연기했다. 당초 '열혈 형사'로 요약되는 스테레오타입으로서 주인공을 보조하는 캐릭터였지만, 이를 직업적으로 유능하고 눈치빠르며 신뢰받는 '동료'(경찰서에서 연애하지 않고, 경찰로서 검사 밑에 있지만 인간적으로 대등한)로서 개성 넘치는 캐릭터로 그려내서 극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그 해에 이와이 슌지 감독이 제작한 단편영화 '장옥의 편지' 에도 출연하여 김주혁과 공연하였다. 일본 감독이 한국 대가족을 그린 시나리오를 쓴 것이 특이한데, 네슬레 시어터라는 이름으로 네슬레가 제작비를 지원한 것이라서, 유튜브에 풀려 있다.
2018년 센스8이 시즌2로 종영된 후 일드 리메이크작인 최고의 이혼을 찍었다. 시청률이 결국 5프로를 못찍어서 본인에겐 큰 충격이었다고.주인공인 휘루는 언뜻 4차원이지만 사실은 가장 멘탈갑인 인물로, 작가의 버프를 받아 실컷 울고 실컷 웃으면서 사랑스러움을 유지하는 캐릭이니 팬이라면 PPL의 홍수를 이겨내고 볼 만한 가치가 있다.
2016년 한국인 최초로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인 루이비통의 글로벌 광고 모델로 발탁되어 2019년 현재까지 유지 중이다. 그리고 최고의 이혼이 끝나면 프랑스어를 배우러 간다고 밝혔다. 프랑스 영화를 찍는다는데... 프랑스 셰프가 인스타에서 미스터리의 한국인을 알게 되고, 그녀를 만나기 위해 한국에 와서 벚꽃 피는 서울의 구석구석을 열흘 동안 헤멘다는 내용.영화 #아이엠히어
아이유의 영화 페르소나(4개의 단편 모음중 하나로 이경미 감독 촬영부분)에 출연하였다. 공짜로 테니스 배울 수 있어서 덥썩 받았다는데, 사실은 이경미 감독과는 언제든 협업하고 싶다고 인터뷰.
2019년 1월 25일 공개된 넷플릭스의 킹덤에서 의녀 서비 역할을 맡으며 최초로 사극에 도전했다. 씨네21 인터뷰에 따르면 상층부와 하층부를 이어주는 연결고리 역할이고 시즌제 드라마라 어떻게 되어도 말이 되도록 연기하고 있다고. 그런데 오픈 후... 때아닌 연기력 논란이 일고 말았다... 대사처리에 현대어투와 사극어투가 섞여서 이도저도 아니게 되어버렸다는 비판.부분은 어차피 정통사극도 아닌데 별로 거슬리지 않았다는 의견도 있으나, 싫어하는 사람들은 매우 싫어하는지라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인물백과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유리 인물백과사전 (0) | 2020.03.11 |
---|---|
설인아 인물백과사전 (0) | 2020.03.11 |
박세영 인물백과사전 (0) | 2020.03.11 |
배종옥 인물백과사전 (0) | 2020.03.11 |
문채원 文彩元|Moon Chae-won 인물백과사전 (0) | 2020.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