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블로그

장도연 (張度妍) 인물백과사전

쿠카곰돌이 2020. 3. 21. 00:13
반응형

이름 장도연 (張度妍)
본관 인동 장씨
출생 1985년 3월 10일 전라남도 영광군
거주지 서울특별시 성동구 금호동2가
신체 173.8cm, 56.4kg, 250mm
혈액형 A형
가족 아버지, 어머니 최진숙, 무남독녀
학력
인천동부초등학교(1991 ~ 1996)
인천서곶중학교(1997 ~ 1999)
서인천고등학교(2000 ~ 2002)
인하공업전문대학 관광경영학 전문학사
경희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중퇴)
데뷔 
2006년 M.net '톡킹 18금'
2007년 3월 KBS 공채 22기 개그맨
소속 코엔스타즈

KBS 공채 22기 코미디언으로, 수많은 연예인들을 배출한 경희대학교 출신이지만, 주로 연극영화과였던 선후배와 달리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출신이다. 재학 도중 방송에 데뷔해 활동을 시작해서 졸업은 하지 못했다고 한다.
오늘부터 대학생에 출연해서 한 말에 따르면 편입도 토익 특별 전형으로 단 3개월 공부해서 930점이 나와서 합격했다고 한다. 후에 또다른 방송에 출연해 930점은 모의고사에서 받은 점수고 실제 입학시 성적은 905점이었다고 정정했다. 그래도 고득점이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고 900점대면 대기업 입사가 지원이 가능한 수준이다.

용돈이나 좀 벌 생각으로 '톡킹18금' 이라는 케이블 프로에 출연했으며 덥썩 1등이 되어 상금을 획득한 후 방송에 흥미가 생겼고, 이 프로그램의 MC였던 신동엽은 이 프로에 출연했던 허경환과 장도연의 가능성을 발견, 개그맨 공채를 권유했다. 그리고 허경환과 장도연은 나란히 KBS 22기 개그맨 공채에 합격했다.

개그스타일은 초반에는 슬랩스틱이나 분장 개그를 지향하다가 점차 콩트 스타일로 변모하였다. 코미디빅리그 이적 후 콩트 위주 웃찾사 출신들과 합을 맞추면서 개그스타일이 자연스럽게 바뀐 것 같다. 장도연의 경우에는 유행어나 캐릭터를 미는 전형적인 '웃찾사' 스타일의 개그나 과한 분장을 통한 개그보다는 상황에 자연스럽게 쌈마이 캐릭터에게 독설을 평온히 날리는 '니마이' 역할이 관객들에게 잘 먹혀들어가는 편이다. 
개인기는 주로 화장품 광고 모사, 대형마트 시식코너 모사, 여자 래퍼 모사 등의 모사 개그와 일명 '꽃게춤'이 있다. 개그 시그니쳐로는 코미디빅리그의 여자사람친구 코너의 장도팔 캐릭의 '골반 튕기기 춤(일명 사타구니 춤...)'이 있다.

2019년 현재는 박나래, 양세형, 양세찬, 이용진, 이진호, 황제성, 문세윤, 이상준, 이국주와 함께 코미디빅리그의 주축 코미디언으로 활동하고 있다. 코빅의 에이스 중 한 명.

개그우먼 중에서도 손꼽히는 장신이다. 
데뷔를 이수근의 '키컸으면'에서 이수근, 정명훈과 함께 한 탓으로 한동안 '미인'보다는 '장신'에 포커스가 맞춰진 경향이 강하다. 런닝맨에서도 미모보다는 '왕발'이 더 주목을 끌었다. 키 큰 여자를 부담스러워하는 문화 때문에 손해를 본 케이스
사실 대중 앞에 첫 선을 보인 것은 키컸으면이 아니라, 개그전사 300이라는 코너에서 키다리 미녀3총사라는 컨셉으로 성현주,곽현화와 함께 자신을 알리기 시작했다. 저 셋 중, 지금까지 활발히 개그우먼 활동을 하는 것은 장도연 뿐이다.

장신 개그우먼이라는 기믹을 놓고 본다면 박미선의 계보를 잇는 개그우먼이라고 할 수 있다. 박미선은 신장이 170cm로, 데뷔 후 초창기 활동하던 당시에는 한국에서 여성 치고는 키 큰 축에 속했다. 이외에도, 본인이 망가지는 롤을 자처한 적도 많았다는 점, 반전-독설 개그를 잘 친다는 점, 예능 등에서 두드러지기보다는 어울리며 녹아드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도 박미선의 캐릭과 겹치는 점이 많다. 혹여 결혼까지 개그맨과 한다면 그야말로 박미선 시즌2 자세한 것은 박미선 항목 참조.

미모 역시 받쳐주기 때문에 가끔 히로인 역으로도 등장한다. 개그맨 데뷔 초에 개그 콘서트에서 곽현화, 성현주 등과 함께 미녀삼총사 설정 개그를 하기도 했었다. 한효주와 똑같이 생긴 얼굴로 화제가 된 적도 있었다. 둘 다 여성 연예인 중에선 손꼽히는 장신들이라 비슷하다 생각하는 사람도 많았다. # 이 때문에 봉숭아 학당에 나올 때는 한효주 드립을 치기도 했다. 그 당시에 이 드립에 대한 악플로 구본승 닮았다는 이야기가 달리기도 했다. 이 드립은 나중에 양세찬이 장도연 멕이는 코너에서 드립으로 쓰이기도 했다.

그 외에는 가수 린과 비슷하게 생기기도 했다. 22기 동기 중에서 외모에 비견될 개그우먼으로는 곽현화가 있다. 하지만 곽현화와 달리 거침없이 망가지는 역할도 거리낌없이 맡는 편이다. 

재밌는 TV 롤러 코스터의 극중 극인 '총 맞은 것처럼'의 2012년 8월 방송분에선 결혼 후 팔자를 핀 자기자랑을 하는 역할로 출연했는데, 가슴이 3배는 커졌다는 지적에 '애 낳고 모유수유하면 그렇게 된다'는 충공깽한 대사를 쳤고 반전 몸매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2016년 2월 10일에 방영한 라스에서 장도연은 자신은 인맥이 좁다고 밝혔다. 박나래의 말을 들어보면 자존감이 낮다고 한다.

2006년 모 케이블 TV 토크 프로그램에선 과거 남자친구의 술에 몰래 돼지발정제(!)를 탄 적이 있다고 언급한 적이 있었다. 이 일로 '거짓방송을 했다.'고 누리꾼의 질타를 받았으며 그때의 일은 그 프로그램 작가가 방송 소재가 떨어져서 거짓 경험담을 부탁했기에 언급한 것이라면서 사과글을 남겼다. 술에 그런 걸 타는 건 범죄인데 그런 얘기를 방송에서 시켰다니... 게다가 돼지발정제 에피소드는 1980~1990년대에나 은근히 유행했던 화장실 유머다. 무엇보다 장도연이 실제 연애를 시작했던 것은 20대 후반의 일이라서 시기도 안 맞는다.


데뷔 전 진실게임에 박정아 닮은 꼴로 출연하였다. 진실게임 영상

2013년 1월 18일에 종합편성채널 JTBC '이수근 김병만의 상류사회'를 촬영하던 도중 합이 잘 맞지 않았는지 김병만이 장도연에게에게 따귀를 맞는 장면을 촬영한 직후 한쪽 귀가 안 들린다고 호소해서 병원에 갔는데 고막파열이라는 진단결과가 나왔다. 이때 김병만은 "열심히 하다보면 그럴 수도 있다."며 장도연을 격려했다. 김병만이 군기반장으로 유명했다고도 하는데 그런 거 생각하면 의외 비슷한 경우로 1년 뒤 2014년 개콘 코너 깐죽거리 잔혹사에서 안일권도 허민에게 뺨을 잘못 맞아 고막파열이 된 적이 있었다. 개콘은 개그우먼 뽑을 때 손바닥 힘을 보고 뽑나?

그리고 2015년 코미디빅리그 정규 시즌에서 여자 사람 친구라는 코너로 복귀하여 양세찬과 케미를 선보였다. 여기서 기존의 장발을 포기하고 코너 컨셉에 맞추어 숏컷을 하고 등장했는데, 누리꾼들은 숏컷과 함께 개그 폼도 살아나고 미모도 부각되기 시작했다는 반응. 장도연 관련 유튜브 동영상에는 심지어 외국인들도 영어로 숏컷을 하니 달라보인다, 숏컷이 잘 어울린다고는 댓글을 남겨놓기도 한다.

장신에다 얼굴도 상당히 예쁘기 때문에 미인 역할을 많이 할 것도 같은데, 본인이 망가지는 경우가 많을 뿐더러 각종 들이대는 롤을 자주 하기 때문인지 여러 모로 취급이 좋지가 않다. 원래 개그우먼에게 미모는 핸디캡이었다. 장도연이 박나래를 넘기 힘든 이유 예능에서도 나가면 대체로 구박받는 경우가 많고, 개콘이나 코빅에서도 대부분 망가지는 캐릭터 역할이다. 위에 서술된 《여자 사람 친구》에서도 양세찬에게 구박받는 캐릭터다. 그나마 이 미모를 어이없는 쪽으로 인정받아서 드디어 미생의 안영이 배역까지 따냈다...만... 그래서 한 프로그램에서는 개그우먼 이미지 때문에, 예쁘게 보이고 싶은데 분위기 상 망가져야 하는 것에 대해 아쉬워하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라는 것은 2015년 이전의 일로, 2014년 하반기부터 유상무와 합을 맞춘 '썸앤쌈'이라는 코너에서 인기몰이를 하며 점차 대세 개그우먼으로 거듭나기 시작했고, 이후 양세찬과 개그 케미를 이루면서 점차 인기를 더해가며 구박 받는 캐릭터에서 서서히 탈피하기 시작했다. 코빅에서도 '여자사람친구'에서나 쌈마이 포지션이었지, 이후 '러브 이즈 뭔들'이나 '부부 이즈 뭔들'에서는 모지리 양세찬을 구박하는 캐릭터로 나온다. 《브로맨스》에서는 이상준을 메기라고 놀리고, 《이별여행사》에서는 김용명을 구박하며 모사 개그를 하는 등, 주로 니마이나 츳코미의 개그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갑분싸》는 등장하는 개그우먼 모두가 쌈마이 포지션이기 때문에 모지리 캐릭으로 나온다.

썰전, 콩트 앤 더 시티에도 출연했다.

2015년 3월 4일자 라디오스타 에 출연해 개그맨 이용진을 좋아했었다고 밝혔다. 당시에는 나름 진지하게 좋아했었다고. 차인 후 한강에 가서 낮술을 했다고. 나중에 tvN 즐거움전에서 이용진이 괜찮은 동료인 이유를 밝혔는데 개그할 때 "잔바리 치는 게 없어서"라고...

2016년부터 개콘이 완전히 침체기에 빠지면서 코미디빅리그가 반대급부로 주목받기 시작했고, 프로그램의 중견이었던 장도연 역시 주가가 더욱 상승하기 시작했다. 특히 장도팔이를 시작으로 이미 팬덤을 보유하고 있었던 양세찬과 폭풍 케미를 보여주면서 2016년 하반기부터는 "대세 코미디언"이라는 자리를 떠나 명실상부 "미모의 연예인" 반열에 올랐다.

2017년 1월 8일 복면가왕에 말괄량이 삐삐라는 이름으로 참여해서 예선전 상대인 팥의 전사 호빵왕자와 같이 장혜진의 '1994년 어느 늦은 밤'을 불렀다. 그 뒤 이지연의 '바람아 멈추어다오'를 부르면서 정체를 밝혔으며 '왜 하필 18표냐며 가면이 없었더라면 방송사고가 났을 거'라며 유쾌한 모습을 보였다. 그녀는 춤을 못 춘다는 특성에 다른 사람이라고 생각한 김구라는 데꿀멍......

2018 《엘르 어워즈》에서의 수상소감이 화제가 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다음 수상자가 장소에 도착하지 않아 시간을 끌어야 하는 충분히 당황스러울 수 있는 상황 속에서도 재치 있는 입담으로 현장 분위기를 재미있게 이끌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어 개그우먼으로서의 진면목을 보여주었다. 워쓰한궈런 아임프롬코리압니다~ 이정재도 웃다웃다 눈물까지 흘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018년 이후에는 리얼예능과 토크예능 등에 주로 출연중인데 상황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기분나쁘지 않고 재미있게 받아치는 능력이 발군이다. 커뮤니티 댓글들에서는 인생술집 과 같은 토크예능 쪽보다는 런닝맨 같은 버라이어티에 더 어울린다는 평이 많다. 실제로 미추리나 호구들의 감빵생활 같은 버라이어티 쇼에서 발군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개그에 있어서는 슬랩스틱이나 스탠딩 개그보다 콩트 개그가 잘 먹혀 들어가는 것과는 대조적. 다만 장기 프로그램으로 안착하지 못하고 있어서 안타까워하는 의견이 많으며 본인도 이 점을 아쉬워하고 있다.

2019년에는 뷰티클리닉의 모델로 발탁이 되면서 새로운 매력을 뽐내고 있다.

위의 2018년 엘르 어워즈에서도 보여주었지만, 근 몇 년 간 "what a wonderful world"를 굵은 목소리로 모창하는 개인기를 간간이 선보이고 있다.

개그 공채 후배이자 무려 7세 위인 정태호와는 서로 어려워하는 사이다. 장도연은 KBS 공채 22기, 정태호는 KBS 공채 23기인데, 문제는 장도연이 1985년생인데 정태호가 1978년생이라는 점이다. 후배이긴 하지만 자신보다 나이가 너무 많기 때문에 장도연과 정태호는 서로가 서로를 매우 어려워한다. 2~3살 차이까지는 기수빨로 선배 노릇을 하는 데 그리 큰 무리가 없지만, 저렇게 나이차가 심하기 때문에 어려워할 수밖에 없다. 왜냐 하면 개그계는 알다시피 선후배 관계가 살벌할 정도로 엄격하기 때문이다. 故 이주일이 50살 넘은 이후조차도 구봉서를 어려워할 정도였다.

개그계는 똥군기가 엄청나게 빡세기로 악명높은 집단인데, 그런 게 적성에 너무 안 맞았단다. 인간 자체가 일진의 안티테제로 학력이 경희대학교에 토익 900점을 넘길 정도로 되려 학구파에 가까웠다.
실제 성격도 여린 편인데, 동기 박지선과 둘이서 선배 개그맨들의 강요에 의해 억지로 후배 여성 코미디언들에게 해보지도 않은 갈굼을 하려고 후배들을 모아놓고 갈궜는데 너무 어설펐다고. 나중에 그 후배들을 불러들여서 우린 찐따였어!라고 자책했다.
코미디 빅리그 시즌 4에 양세형, 박나래와 강팀 '소모임' 트리오를 이뤄 출연했다. 박나래와 대결구도는 전형적인 '미녀 vs 추녀' 구도인데 어째 날이 갈수록 본인이 더 망가지는 역할을 했다.

첫 차는 미니쿠퍼 검정색이었고, 이후 포드 익스플로러로 차를 바꾼뒤 현재는 벤츠 GLE 쿠페를 자가용 승용차로 타고 있다. 운전면허증은 꽤 늦은 28세 때이던 2013년에 취득하였다고 한다.
김도연과 엮이는 게 많다. 이름부터 도연이로 똑같고 둘 다 키도 170대 중반으로 크고 둘 다 한 미모 하는 데다가 둘 다 웃기고 재미있기까지 하다. 만약 코미디 빅리그에서 프로듀스 101나 I.O.I를 패러디하게 되면 빼도 박도 못할 김도연의 포지션이 될 것이다.
도시어부 목포시 편에 게스트로 함께 낚시를 했는데, 섭외만 4개월이 걸렸다고 한다........ 마침 마이크로닷의 연애 사실이 드러난 직후여서 중간에 홍수현에 대한 언급도 많이 했다. 한편, 처음으로 잡은 물고기가 5짜 민어여서 멤버들을 놀라게 했다. 그 후 제주도 편에서 다시 한 번 출연해서 옥돔과 참돔을 잡으면서 낚시왕임을 인증했고, 2019년 1월 마이크로닷의 빈자리를 대신하는 도시어부 제 3의 MC가 되었다.
2018년 12월에는 패션 브랜드인 스와로브스키 제품을 이용한 CF에 출연했다. 그런데, 대체 제작진이 무슨 약을 했는지 궁금하게 만드는 작품이 나왔다. 스와로브스키 사에서 직접 제작한 것은 아니고, 퍼스트룩(1stLook)이라는 패션 잡지에서 제작한 CF다.
MBN 현실남녀 2에서, 몰라도 될 정보들(악플들)을 보고 싶지 않아서 인터넷 뉴스 대신 종이신문을 본다고 말했다.
SBS 여자플러스2에서 설문조사 후(다른 목적이라 속이고 행복도 조사) 4명 MC 중 가장 불행한 사람으로 선정되었는데#, 이런 것을 봐서는 실제 생활에서는 그렇게 적극적이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아는 형님 등의 예능에서 간간이 자신이 소극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미디빅리그에서는 장신 이외에도 가끔씩 (어디까지나 개그를 위해서) 빈유 기믹을 개그 소재로 써먹기도 한다. 런닝맨에서는 제시가 비슷한 드립을 쳤고 이에 발끈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자타공인 맥주성애자로 알려져 있다. 이용진피셜맥주좋아하는일반인 MBN '현실남녀 2'에서는 이태원 수제맥주집에서 혼술을 즐기기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다음날 스케줄이 없으면 집에서 혼술을 즐기는 편이라는데, 혼술을 즐기는 이유는 이꼴 저꼴 다 보기 싫어서라고. 

유상무와 허안나의 통화내용에 따르면 주변을 배려하고 폐를 끼치지 않는 성격이라고 한다.유상무tv 신세를 잘 지지 않으려고 하는 성격이라고. JTBC 말하는대로 7화에서 이야기하기를 그런 성격이 문제가 되어서 당황한 적도 있다고 한다. 일례로, 개그프로에서 양세찬과 2년 가까이 합을 맞출 때, 배려하기 위해 전적으로 양세찬의 뜻에 맞췄는데, 오히려 코너 종영 후 나중에 양세찬이 그게 너무 부담스러웠다고 해서 조금 당황했다고 한다. 양세찬은 장도연이 의견을 내지 않고 자기 의견에만 따라가니까 본인이 모든 책임을 다 져야 하는 느낌이 들었다고.
방송 상 이미지와는 다르게 낯을 상당히 가리는 성격이라고 한다. 그래서 예상과는 달리 연애 경험은 20대 후반 1번 밖에 없다고. 어차피 연예인 연애담은 까 봐야 아는 거지만 다만, 연예인들과 썸 정도는 있었던 듯 하다. 서장훈, 데프콘 등과 방송 상으로 장난 삼아 썸 분위기를 냈고, 남태현과도 아찔한 사돈 연습에서 러블리 분위기를 냈지만, 남태현의 경우에는 2019년 4월 장재인과의 연애를 공개하면서 한때의 에피소드로 남았다.

기안84가 나 혼자 산다 녹화 쉬는 시간에 장도연에게 말을 처음 걸었다고 한다. 담배 있냐는 내용이었지만 장도연은 비흡연자라고. 이에 장도연은 기안84를 위해 한 보루 들고 다니겠다고 답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