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강의 개요
- 목표: 상업 영상(광고, 홍보영상, 제품 영상 등)의 기획부터 제작 프로세스 이해
- 대상: 영상 제작 초보자, 마케터, 프리랜서, 소규모 스타트업 관계자
- 형태: 이론 40% + 실습 50% + 사례 분석 10%
- 기간: 총 8주 (주 1회, 2시간)

2. 주차별 커리큘럼
1주차: 상업 영상의 이해와 기획의 중요성
- 상업 영상의 유형 (광고, 홍보영상, 브랜드 영상 등)
- 성공적인 영상 기획의 핵심 요소
- 과제: 참고할 영상 사례 분석 및 발표

2주차: 타깃 분석과 콘셉트 개발
- 타깃 시장 및 페르소나 설정
-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영상 콘셉트 매칭
- 실습: 가상 클라이언트 브리프 작성

3주차: 스토리보드와 시각적 기획
- 스토리보드 제작법 (종이/디지털 툴: Storyboard That, Adobe XD)
- 샷 구성 (와이드, 클로즈업 등)와 영상 언어
- 실습: 간단한 스토리보드 제출

4주차: 제작 예산 및 일정 관리
- 예산 책정 방법 (장비, 인력, 로케이션 등)
- 크리에이티브 vs. 실현 가능성 균형
- 팀 활동: 샘플 프로젝트 예산 산정

5주차: 촬영 전 준비와 콘티 작성
- 촬영 계약서 체크리스트
- 콘티(Shot List)와 촬영 효율화
- 사례 분석: 실패한 영상 원인 탐구

6주차: 실전 촬영 테크닉
- 기본 장비 활용법 (조명, 안정화 등)
- 소품과 세트 디자인 팁
- 실습: 스마트폰으로 15초 영상 촬영

7주차: 포스트 프로덕션
- 편집 원칙 (컷 편집, 색보정, 자막)
- 사운드 디자인과 BGM 선정
- 과제: 제공된 RAW 파일로 편집 실습

8주차: 영상 효과 측정과 마케팅
- 영상 성과 분석 (조회수, 전환율, 참여도)
- 유통 채널 전략 (유튜브, 인스타그램, TV 등)
- 수강생 프로젝트 피칭 및 피드백

추가 구성 요소
- 게스트 강연: 현직 PD/에디터 특강
- 팀 프로젝트: 3인 1조로 가상 브랜드 영상 제작
- 교재: PDF 핸드북, 템플릿(스토리보드, 예산표) 제공

기대 효과
- 상업 영상 기획부터 제작까지 A to Z 습득
- 실무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템플릿과 도구 활용
- 포트폴리오용 완성된 영상 1편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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